Search

우리은하에 지구만한 행성 또 있었다 - 충청투데이

천문연 국제 공동 연구서 확인
발견된 나홀로 행성中 가장 작아
▲ 미시중력렌즈 방법으로 발견한 나홀로 행성의 상상도. 바르샤바대학교 천문대 제공
[충청투데이 최윤서 기자] 한국천문연구원(이하 천문연은 우리은하에서 지구 크기 만한 나홀로 행성이 발견됐다고 1일 밝혔다.

이번에 발견한 나홀로 행성은 지구 질량의 약 0.3배이고, 우리은하 원반에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현재까지 발견된 나홀로 행성 중 가장 작은 질량이다. 이번 발견은 미국, 폴란드, 한국천문연구원의 국제 공동 연구를 통해 이뤄졌다.

이번 발견에는 천문연 외계행성탐색시스템(이하 시스템)의 관측 자료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천문연은 미시중력렌즈 현상을 이용한 외계행성 탐색연구를 위해 동일한 성능을 가진 1.6m 광시야 망원경 시스템을 만들어 칠레, 남아공, 호주에 설치해 24시간 연구에 활용하고 있다.

미시중력렌즈 방법을 이용한 외계행성 발견은 2004년에 처음 이뤄졌다.

이 방법으로 현재까지 발견된 외계행성의 총 개수는 최근 100개를 넘었다.

이충욱 천문연 박사는 “시스템이 본격 가동되기 시작한 2015년 10월부터 현재까지 발견된 외계행성은 65개인데 이 중 이번 연구를 포함한 총 52개의 외계행성 발견에 시스템 관측자료가 활용됐다”며 “이러한 성과는 해당 시스템이 미시중력렌즈 외계행성 분야를 국제적으로 선도하는 관측시스템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최윤서 기자 cys@cctoday.co.kr

Let's block ads! (Why?)

소스 뉴스 및 더 읽기 ( 우리은하에 지구만한 행성 또 있었다 - 충청투데이 )
https://ift.tt/34O5YNf
과학/기술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우리은하에 지구만한 행성 또 있었다 - 충청투데이"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